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개발자 가이드

안드로이드 developers

안드로이드 개발자 페이지는 한글로 잘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첫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부터 안드로이드 기기에 대한 내용, 핵심 주제, 게임, 권장사항까지 개발자 가이드가 잘 되어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보고 학습 및 개발 시 참고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들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게임, 권장사항 등 몇 개의 페이지는 한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본 구성

안드로이드 의 기본 구성 요소는 4가지 입니다.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콘텐츠 제공자 입니다. 액티비티는 화면을 구성하는 UI요소이고 서비스는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이벤트를 받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제공자는 파일 시스템, 내부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작업을 관리 합니다.

  • 액티비티
  • 서비스
  • Broadcast Receiver
  • 콘텐츠 제공자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권한

인터넷 접속, 메시지, 파일 권한이 필요한 경우 Manifest에 권한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여기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화면 지원

안드로이드는 오픈 소스 플랫폼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로 동작하는 기기는 무수히 많습니다. 따라서 해상도 또한 다양합니다. 그로인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다양한 화면을 지원해야합니다. ConstraintLayout을 사용하는 것을 사용하거나 화면 구성을 하드코딩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참고 하시면 됩니다. dp,sp에 관한 설명이 나와있는 화면 픽셀 밀도에 관한 내용도 확인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액티비티 생명주기

액티비티는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에 따라 생명주기가 존재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화면에 다시 나오거나 잠깐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했을 때 콜백 메소드가 불립니다. 액티비티의 생명주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세요.

인텐트의 활용

Intent를 사용해서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Intent는 두가지 유형으로 명시적 Intent암시적 Intent가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UI 구성 요소들이 있습니다. 버튼, 스피너, 체크박스 등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RecyclerView, CardView와 같은 만들기 어려운 UI도 v7 support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쉽게 사용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앱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작업할 때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법, 앱 내부 혹은 외부에 파일을 생성하고 쓰고 읽을 수 있습니다.

입력 이벤트

안드로이드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위한 내용입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누르고 있거나 떼거나 할때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이벤트를 핸들링하기 위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뷰 계층에 따라 다음 뷰에게 전달하지 않도록 하는 작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겹쳐진 뷰들 중 아래에 있는 뷰에게 이벤트를 전달할 필요가 없다면 따로 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입력 이벤트에 관한 내용을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터치에 관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네트워크

HTTP 연결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NFC, Wi-Fi P2P, USB 등의 연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R  (0) 2018.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