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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developers
안드로이드 개발자 페이지는 한글로 잘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첫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부터 안드로이드 기기에 대한 내용, 핵심 주제, 게임, 권장사항까지 개발자 가이드가 잘 되어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보고 학습 및 개발 시 참고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들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게임, 권장사항 등 몇 개의 페이지는 한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본 구성
안드로이드 의 기본 구성 요소는 4가지 입니다.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콘텐츠 제공자
입니다. 액티비티
는 화면을 구성하는 UI요소이고 서비스
는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는 이벤트를 받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제공자
는 파일 시스템, 내부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작업을 관리 합니다.
- 액티비티
- 서비스
- Broadcast Receiver
- 콘텐츠 제공자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권한
인터넷 접속, 메시지, 파일 권한이 필요한 경우 Manifest
에 권한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여기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화면 지원
안드로이드는 오픈 소스 플랫폼
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로 동작하는 기기는 무수히 많습니다. 따라서 해상도 또한 다양합니다. 그로인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다양한 화면을 지원해야합니다. ConstraintLayout
을 사용하는 것을 사용하거나 화면 구성을 하드코딩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참고 하시면 됩니다.
dp,sp
에 관한 설명이 나와있는 화면 픽셀 밀도에 관한 내용도 확인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액티비티 생명주기
액티비티
는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에 따라 생명주기가 존재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화면에 다시 나오거나 잠깐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했을 때 콜백 메소드가 불립니다. 액티비티
의 생명주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액티비티 생명주기
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세요.
인텐트의 활용
Intent
를 사용해서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Intent는 두가지 유형으로 명시적 Intent
와 암시적 Intent
가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UI 구성 요소들이 있습니다. 버튼, 스피너, 체크박스 등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RecyclerView, CardView와 같은 만들기 어려운 UI도 v7 support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쉽게 사용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앱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작업할 때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법, 앱 내부 혹은 외부에 파일을 생성하고 쓰고 읽을 수 있습니다.
입력 이벤트
안드로이드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위한 내용입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누르고 있거나 떼거나 할때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이벤트를 핸들링하기 위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뷰 계층에 따라 다음 뷰에게 전달하지 않도록 하는 작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겹쳐진 뷰들 중 아래에 있는 뷰에게 이벤트를 전달할 필요가 없다면 따로 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입력 이벤트에 관한 내용을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터치에 관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네트워크
HTTP 연결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NFC, Wi-Fi P2P, USB 등의 연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내용을 확인하세요.